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Android/Jetpack, Clean Architecture

[안드로이드/Android] Databinding 사용하기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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Databinding 사용한 예시를 만들기 전에 findViewByid의 작동 방식을 알아보고 가겠습니다.

 

목차

 

 

findViewByid 작동 방식과 문제점

우리가 뷰에 대한 참조를 얻기 위해서 findViewByid() 함수를 사용할 때마다 안드로이드 시스템은 런타임 중에 뷰 구조를(view hierarchy) 살펴보고 원하는 뷰를 찾아내는 작업을 합니다.

규모가 큰 앱의 경우 레이아웃이 많고 수 백개의 뷰가 있을 수 있습니다.

그럼 한 화면을 보여줄 때 안드로이드 시스템은 수 백번 뷰 구조를 보는 작업이 필요합니다.

-> 규모가 큰 앱의 경우 안드로이드 시스템에서 뷰를 참조하기 위한 많은 작업이 필요합니다.

 

적어도 오늘 날의 모바일 폰 시장에서 적어도 60Hz의 화면 재생 빈도(refresh frequency)를 가집니다.

화면 재생 빈도는 화면이 1초에 얼마큼 비추는지를 나타내는 값입니다.

즉 디스플레이가 초당 60회의 프레임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.

16밀리 초 마다 스크린을 다시 만듭니다..

안드로이드 시스템은 16밀리 초 안에 뷰의 구조를 살펴봐야 합니다.

몇몇 고급 사양의 폰들은 90Hz, 120Hz의 화면 재생 빈도(refresh frequency)를 가진다.

-> 기기 성능의 고도화로 인해 안드로이드 시스템은 뷰를 다시 만드는 데 더 적은 시간을 얻습니다.

 

결론 :  findViewByid 함수를 통해서 런타임 중에 뷰를 반복해서 살펴보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. 규모가 큰 앱의 경우 앱의 성능을 감소시킵니다.

 

 

findViewByid 소스 코드 분석

findViewByid의 소스 코드를 분석해서 성능 상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부분을 찾아보겠습니다.

public final View findViewById(int id) {
	if (id < 0) {
		return null;
	}
	return findViewTraversal(id);
}


findViewByid 함수를 보시면 id가 0 이상인 경우 즉 유효한 경우에 `findViewTraversal` 을 호출 합니다.

 

@Override
protected View findViewTraversal(int id) {
	if (id == mID) {
		return this;
	}
	final View[] where = mChildren;
	final int len = mChildrenCount;
	for (int i = 0; i < len; i++) {
		View v = where[i];
		if ((v.mPrivateFlags & PFLAG_IS_ROOT_NAMESPACE) == 0) {
			v = v.findViewById(id);
			if (v != null) {
				return v;
			}
		}
	}
	return null;
}

findViewTraversal을 보시면 전달된 id가 ViewGroup의 ID와 같은지 여부를 확인하고 같은 경우에 자기 자신을 반환하고 아닌 경우 자기 자신이 가진 Child View에 대해 루프를 돌려 각 Child View에 findViewById를 호출하고 있습니다.

그렇다면 만약 ViewGroup안에 Child View가 100개가 있고 그 해당 뷰들을 찾아 넘길려면 최소 100번의 loop를 돌게됩니다.

이 부분에서 모든 뷰들을 불필요하게 확인하는 작업이 발생합니다.

 

DataBinding 작동방식

우리는 레이아웃에 속한 각각 뷰에 대한 참조를 가지는 binding 객체를 생성합니다.

binding 객체가 생성됐을 때 앱의 모든 컴포넌트들은 binding 객체를 통해서 뷰를 접근할 수 있습니다.

이 방법은 런타임 중에 뷰를 반복해서 살펴보지 않습니다.

 

findViewByid에 비해 Databinding이 가지는 이점

앱 성능을 향상시킴

findViewByid를 제거함으로써 코드를 더 간결하게 한다.

이는 코드를 읽고 유지 보수하는 게 더 수월해진다.

컴파일하는 도중에 에러를 발견할 수 있다.

findViewByid는 런타임 중에 발생하지만 Databinding은 컴파일 시 에러를 인지한다.

그러므로 에러가 있을 경우 사용자가 앱 사용 중에 에러를 마주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.

 

사용법

gradle에 databinding 설정하기 (enable databinding)

Android Studio version 4.1 이상 버전의 경우 다음과 같이 추가합니다.

android {
 	...
	buildFeatures {
        dataBinding true
    }
}

Android Studio version 4.1 이전 버전의 경우 다음과 같이 추가합니다.

 
 android {
 	...
   dataBinding{
          enabled = true
   }
}

 

 

 

레이아웃 xml 파일을 layout 태그로 감쌉니다.

<?xml version="1.0" encoding="utf-8"?>
<layout xmlns:android="http://schemas.android.com/apk/res/android"
    xmlns:app="http://schemas.android.com/apk/res-auto"
    xmlns:tools="http://schemas.android.com/tools">

	 ...

 

 

binding 객체를 생성하고 사용합니다.

data binding 라이브러리는 레이아웃 파일 이름을 참고해 binding 객체를 생성합니다.

_(underscore)를 제거하고, 대문자를 추가하고 뒤에 Binding을 추가합니다.

예시) activity_main → ActivityMainBinding

 private lateinit var binding: ActivityMainBinding
    override fun onCreate(savedInstanceState: Bundle?) {
        super.onCreate(savedInstanceState)
        binding = DataBindingUtil.setContentView(this,R.layout.activity_main)
    }

 

객체를 사용한 Databinding

실제 앱은 로컬 디비나 API를 통해 가져온 데이터를 뷰에 보여주는 경우가 많습니다.

이런 경우 databinding을 통해 객체가 가진  데이터를 레이아웃 파일에서 넣을 수 있습니다.

 

데이터 클래스를 만듭니다.

data class Person (
    var id:Int,
    var name:String,
    var email:String
)

layout 태그 안에 다음과 같이 variable 태그를 사용해 레이아웃 파일에서 사용할 데이터를 정의합니다.

값은 @{}를 통해 참조할 수 있습니다.

<layout xmlns:android="http://schemas.android.com/apk/res/android"
    xmlns:app="http://schemas.android.com/apk/res-auto"
    xmlns:tools="http://schemas.android.com/tools">

    <data>
        <variable
            name="person"
            type="com.example.databindingex.Person" />
    </data>
    
    	
        <TextView
        	android:text="@{person.name}"
            .../>

 

앱을 실행하면 다음과 같이 나옵니다.

 

코틀린의 apply scope 함수를 사용함으로써 중복된 코드를 줄일 수 있습니다.

binding.apply {
   nameText.text =  "Hello!"
}

 

참고 : developer.android.com/topic/libraries/data-binding/start?hl=en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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전체 소스 : github.com/keepseung/Android-Blog-Source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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